경기 고양시 덕양구 선유동 북한산 1-1
이 성은 고구려·백제·신라가 서로 치열한 공방전을 벌리면서 뺏고 빼앗기던 쟁탈 대상지로 백제시대에 쌓은 토축산성(土築山城)이었다. 고려 고종(高宗) 19년(1232)에는 몽고군과의 격전이 있었고, 거란이 침입했을 때에는 이곳에 고려 태조(太祖)의 재궁(梓宮)(관(棺))을 옮겨 온 일도 있었다.
조선시대에 임진왜란(壬辰倭亂)과 병자호란(丙子胡亂)의 외침을 당하여 도성 외곽의 축성론이 일어나 숙종(肅宗) 37년(1711)에 왕명으로 대대적인 축성 공사를 하여 석성으로 완성되었다. 조선 영조(英祖) 21년(1745) 승(僧) 성능(聖能)이 지은 『북한지(北漢誌)』 라는 문헌에 북한산성의 축조과정이 기록·전해지고 있다. 당시의 성의 길이는 21리 60보이며 시설로는 14개의 성문과 동장대(東將臺 )·남장대(南將臺)·북장대(北將臺)와 행궁(行宮)·군창(軍倉)이 있었으며, 성내에는 승군이 주둔했던 중흥사(重興寺) 등 12개 사찰, 99개소의 우물, 26개소의 저수지가 있었다고 한다. 현재 성의 둘레는 12.7km이며 성안의 면적은 2백여만평으로 옛 한성의 방어 역할을 했던 이 산성은 1990년부터 훼손된 대남문(大南門)·대성문(大成門)·대동문(大東門)·보국문(輔國門)과 성곽들을 일부 보수·복원하였다.
[승용차]
구파발3거리에서 북한산성길로 우회전하여 3.7 km 쯤 가면 북한산성 입구에 도착.
[대중교통]
* 구파발에서 송추행 156번 버스를 이용하거나, 불광동터미널에서 의정부행 시외버스로 산성 입구 하차.
* 종로5가에서 원도봉방면 113, 712, 902, 12, 13번 버스를 이용할 수도 있음.
* 전철 : 의정부행 수도권 전철 이용, 망월사역 하차. 역에서 걸으면 약 15분 정도 거리.
이 성은 고구려·백제·신라가 서로 치열한 공방전을 벌리면서 뺏고 빼앗기던 쟁탈 대상지로 백제시대에 쌓은 토축산성(土築山城)이었다. 고려 고종(高宗) 19년(1232)에는 몽고군과의 격전이 있었고, 거란이 침입했을 때에는 이곳에 고려 태조(太祖)의 재궁(梓宮)(관(棺))을 옮겨 온 일도 있었다.
조선시대에 임진왜란(壬辰倭亂)과 병자호란(丙子胡亂)의 외침을 당하여 도성 외곽의 축성론이 일어나 숙종(肅宗) 37년(1711)에 왕명으로 대대적인 축성 공사를 하여 석성으로 완성되었다. 조선 영조(英祖) 21년(1745) 승(僧) 성능(聖能)이 지은 『북한지(北漢誌)』 라는 문헌에 북한산성의 축조과정이 기록·전해지고 있다. 당시의 성의 길이는 21리 60보이며 시설로는 14개의 성문과 동장대(東將臺 )·남장대(南將臺)·북장대(北將臺)와 행궁(行宮)·군창(軍倉)이 있었으며, 성내에는 승군이 주둔했던 중흥사(重興寺) 등 12개 사찰, 99개소의 우물, 26개소의 저수지가 있었다고 한다. 현재 성의 둘레는 12.7km이며 성안의 면적은 2백여만평으로 옛 한성의 방어 역할을 했던 이 산성은 1990년부터 훼손된 대남문(大南門)·대성문(大成門)·대동문(大東門)·보국문(輔國門)과 성곽들을 일부 보수·복원하였다.
[승용차]
구파발3거리에서 북한산성길로 우회전하여 3.7 km 쯤 가면 북한산성 입구에 도착.
[대중교통]
* 구파발에서 송추행 156번 버스를 이용하거나, 불광동터미널에서 의정부행 시외버스로 산성 입구 하차.
* 종로5가에서 원도봉방면 113, 712, 902, 12, 13번 버스를 이용할 수도 있음.
* 전철 : 의정부행 수도권 전철 이용, 망월사역 하차. 역에서 걸으면 약 15분 정도 거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