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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백자매죽문호 - 동체의 선이 S자형을 이루고 있는 항아리

by 넥스루비 2007. 8. 7.
경기 용인시 포곡면 가실리 204 호암미술관

약간 내경< 內傾 >된 직립식< 直立式 > 주둥이에 어깨는 팽배하고, 아랫도리가 잘록하게 좁아졌다가, 다시 약간 퍼지듯이 바닥에 이르러 동체< 胴體 >의 선< 線 >이 마치 s자형< 字形 >을 이루고 있는 항아리이다. 문양은 밝은 청화안료< 靑華顔料 >를 써서 주둥이에 화문< 花紋 >과 「◎」문을 서로 돌아가며 그렸고, 어깨와 아랫도리에는 화려한 연판문대< 蓮瓣文帶 >를 돌렸다. 동부< 胴部 >에는 사실적이면서도 희화적< 戱畵的 >인 수법으로 매화< 梅花 >와 대나무 절지< 折枝 >를 꽉 차게 주문양< 主文樣 >으로 그렸다. 대나무 잎과 줄기를 쌍구체< 雙鉤體 >의 세선< 細線 >으로 섬세하게 포개어 그린 다음 설채< 設彩 >하여 구륵진채법< 鉤勒眞彩法 >으로 그려 놓았다. 기벽< 器壁 >은 두껍고 묵중하며, 유색< 釉色 >은 광택이 있는 담청색< 淡靑色 >의 백자유< 白磁釉 >가 곱게 시유< 施釉 >되어 있고, 굽다리에는 가는 모래받침으로 번조< 燔造 >한 흔적이 있다. 중국< 中國 > 명< 明 >나라의 청화백자< 靑花白磁 >가 조선조< 朝鮮朝 >에 도입되는 과정을 잘 보여 주는, 15세기 중엽의 초기 청화백자호< 靑華白磁壺 >로서, 당당한 기형< 器形 >과 문양 등 유례가 없는 가품< 佳品 >이다. 경기도< 京畿道 > 광주< 廣州 >일대< 一帶 >의 도마리< 道馬里 >·무갑리< 武甲里 > 등 요< 窯 >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와 비슷한 청화백자매죽문호< 靑花白磁梅竹文壺 > 상반부< 上半部 > 파편< 破片 >이 1976년 종로구< 鐘路區 > 관철동< 貫鐵洞 >에서 출토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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