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정구 청룡동
범어사 대웅전 앞 넓은 마당에 아담한 통일신라시대의 3층석탑이 있다.
이 탑은 높이가 4m이고 상층기단이 높게 마련된 2층 기단 위에 세워진 방형탑으로 9세기의 전형양식을 따르고 있다.
상·하층 기단의 면석에는 탱주 대신 안상을 마련하고 일제 강점기때 기단 최하부와 주위의 난간도 이때 복원하였다. 지대석 위에 하층기단 면석에는 각 면마다 3구식의 안상 을 우주사이에 조각하였고, 갑석 상면에는 2단의 받침이 있어 상층기단면석을 받치게 하였다.
상층기단 면석은 높고 큰데 비해 각 면의 넓은 면적에 꽉 들어차게 큼직한 안상이 한구식 조각되어 특이한 수법을 취하고 있다.
탑신부의 옥개석과 옥신은 각각 한돌로 이루어졌다.
옥개석은 받침이 4단으로 얇아졌고 반전을 강조하여 경쾌하지만 2층 이상의 탑신 높이나 폭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고준하기 때문에 안정감이 결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상륜부는 모두 소실되어 버리고 지금은 노반과 보주만이 남아 있는데, 이 가운데 보주는 후대에 만든것이고 노반 또한 거꾸로 놓여져 있다.
이 석탑에서 보이는 여러 가지 양식적 특징들은 통일신라 9세기 석탑에서 보이는 전형 양식들로서 조성시기 또한 이 시기로 추정할 수 있다.
[대중교통]
*부산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범어사역에서 하차하여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구포역에서
48, 148을 타고 종점에서 범어사까지 올라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고속터미널에서
(좌석)301, 80-1을 타고 범어사까지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동부터미널에서
길건너서 지하철을 타고 범어사역까지 가면됨 (참고: 터미널 뒤쪽으로 가면 80-1, (좌석)301 을 타고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서부터미널에서
15, 33, 32, 59, 66, 69-1, 75, 110, 110-1, 120, 128, 133, 160을 타고 구포역에서 하차하여 48, 148을 타고 종점에서 하차후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공항에서
(좌석)307, 307-1을 타고 구포역에서 하차할 경우 48, 148을 타면되고 고속터미널에서 하차할 경우 80-1, (좌석)301을 타고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범어사 대웅전 앞 넓은 마당에 아담한 통일신라시대의 3층석탑이 있다.
이 탑은 높이가 4m이고 상층기단이 높게 마련된 2층 기단 위에 세워진 방형탑으로 9세기의 전형양식을 따르고 있다.
상·하층 기단의 면석에는 탱주 대신 안상을 마련하고 일제 강점기때 기단 최하부와 주위의 난간도 이때 복원하였다. 지대석 위에 하층기단 면석에는 각 면마다 3구식의 안상 을 우주사이에 조각하였고, 갑석 상면에는 2단의 받침이 있어 상층기단면석을 받치게 하였다.
상층기단 면석은 높고 큰데 비해 각 면의 넓은 면적에 꽉 들어차게 큼직한 안상이 한구식 조각되어 특이한 수법을 취하고 있다.
탑신부의 옥개석과 옥신은 각각 한돌로 이루어졌다.
옥개석은 받침이 4단으로 얇아졌고 반전을 강조하여 경쾌하지만 2층 이상의 탑신 높이나 폭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고준하기 때문에 안정감이 결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상륜부는 모두 소실되어 버리고 지금은 노반과 보주만이 남아 있는데, 이 가운데 보주는 후대에 만든것이고 노반 또한 거꾸로 놓여져 있다.
이 석탑에서 보이는 여러 가지 양식적 특징들은 통일신라 9세기 석탑에서 보이는 전형 양식들로서 조성시기 또한 이 시기로 추정할 수 있다.
[대중교통]
*부산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범어사역에서 하차하여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구포역에서
48, 148을 타고 종점에서 범어사까지 올라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고속터미널에서
(좌석)301, 80-1을 타고 범어사까지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동부터미널에서
길건너서 지하철을 타고 범어사역까지 가면됨 (참고: 터미널 뒤쪽으로 가면 80-1, (좌석)301 을 타고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서부터미널에서
15, 33, 32, 59, 66, 69-1, 75, 110, 110-1, 120, 128, 133, 160을 타고 구포역에서 하차하여 48, 148을 타고 종점에서 하차후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공항에서
(좌석)307, 307-1을 타고 구포역에서 하차할 경우 48, 148을 타면되고 고속터미널에서 하차할 경우 80-1, (좌석)301을 타고 가면됨
(범어사 순환버스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