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5(금) ~ 9.17(일)
거의 모든 사람은 하루하루를 살아가며 이전의 '나'보다 더 나아진 '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러나 수많은 관계와 인연 속에서 상처를 주고받으며 이전보다 더 나아지기란 절대 쉽지 않다는 사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어쩌면 똑같은 삶의 속도 위에서 스트레스 없는 삶을 기대 한다는 것은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시 그 속도를 멈추고 외부가 아닌 자신의 내면을 깊게 들여다보는 시간은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화엄음악제는 음악적 제의를 통해 우리 내면의 소리와 만나는 영성음악축제입니다.
제12회 화엄 음악제의 주제어는 ‘자명’(自明)입니다. '자명함'은 지당한 사실(진실)을 스스로 아는 것 입니다. 그것은 불교에서의 깨달음 직지인심(直指人心-자기 자신의 마음을 곧바로 보는 것) 견성성불(見性成佛-본래 그대로 청정한 자신의 본성을 아는 것)에 이르는 통로입니다. 선명하고 생생한 자명함의 빛은 수많은 관계와 인연 속에서 우리에게 바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렇게 우리는 이전보다 더 나은 ‘나’를 완성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만물이 성숙의 시간으로 접어드는 이 가을, 구례군 지리산 화엄사의 활활 발발한 공간에서 예술가들의 음악과 함께 여러분 각자의 자명함이 빛나는 기쁨의 순간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 전라남도 구례군 화엄사
- Tel. 02-3445-5352
- www.hwaeommusic.com
▣ 일정
- 9.15 전야제 오후 7시30분
- 9.16 화엄콘서트 오후 7시
- 9.17 야단법석콘서트 오후 2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