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토)
이날에는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많은 세시풍속이 전해진다. 대보름날 새벽에는 땅콩이나 잣, 호두, 밤 등 부럼을 자기 나이 수대로 깨물며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달라고 기원한다.
호두,잣,밤,땅콩 등의 견과를 껍데기채 오도독 소리가 나게 깨무는 부럼은 부스럼에서 온 말이라고 한다. 또 일년 내내 기쁜 소식만 전해달라며 부녀자 애들 할 것 없이 귀밝이술을 마신다.
한편 더위먹지 않고 여름을 무사히 보내기 위해 보름날 이른 아침 친구에게 찾아가 이름을 불러 대답하면 내 더위 사가라 라고 말하는데 이를 더위팔기라고 한다.
농사가 잘되고 마을이 평안하기를 기원하며 마을 사람들이 모여 지신밟기, 차전놀이 등을 벌리고, 한 해의 나쁜 액을 멀리 보내는 의미로 연줄을 끊어 하늘에 연을 날려 보낸다.
저녁에 대보름달이 솟아오르면 햇불을 땅에 꽂고 합장하여 저마다 소원을 빌고 논이나 밭의 두렁에 불을 질러 잡귀와 해출을 쫓는 쥐불놀이를 한다. 또 한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달집태우기와 부녀자들만의 집단적 놀이인 놋다리밟기,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집 근처의 다리로 나와 다리를 밟고 건넘으로써 한해의 액을 막고 복을 불러들인다고 믿어지던 다리밟기 놀이를 한다.
- 2017. 2. 11(토) 13:00 ~ 20:30
- 북평동 전천둔치 일원
- 행사내용 : 세시민속놀이, 공연행사, 달집태우기, 불꽃쇼 등
- www.dhtour.go.kr
▣ 프로그램
- 민속행사 : 세시민속놀이 행사 체험(윷놀이, 투호 놀이, 제기차기, 딱지치기, 팽이치기, 굴렁쇠 굴리기, 가훈 만들기, 액막이 던지기, 줄넘기), 액막이 소원글쓰기, 소원성취 연 날리기 체험, 참새 방앗간(부럼물기), 전통 굿 한판 놀이마당
- 공연행사 : 고구려 북소리 공연, 경기 민요 공연, 전통풍물놀이
- 달맞이 행사 : 망우리 돌리기, 달집태우기(18:40 ~ 19:20), 풍물과 함께 전래놀이, 불꽃쇼(나이야가라)
- 체험행사 : 널뛰기체험, 곤장체험, 칼 체험, 쪽빛 전시 및 소품 체험, 건강 체험(혈당체크 외), 심폐소생 체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