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추억의 정취가 살아있어 복고풍 향기가 물씬 풍기는 부산 남구 문현동 곱창골목은 70~90년대를 배경으로 대박을 터트렸던 영화 '친구'의 촬영지로 등장하면서 또 한번 전성기를 맞고 있다.
문현교차로에서 대림 시티프라자 뒷편 문현 4동 방향으로 펼쳐진 곱창골목에는 20여 곳의 업체가 옹기종기 들어서 있으며, 연탄불에 노릇노릇 익혀 먹으면 황제의 요리도 부럽지 않다.
곱창의 종류도 여러 가지 이지만 문현동 곱창은 돼지곱창이며, 돼지곱창은 맛에서는 뒤떨어지질 않는다. 이곳에서는 구포도축장에서 곱창을 구입해 기름기 등을 깨끗이 씻어낸 후 고추장,후추,간장 등 갖은 양념을 버무려 곱창에 발라 초벌구이를 한다. 그리고 이어서 고추장,간장,설탕,생강,마늘,참깨를 섞어 버무린 양념장을 발라 손님들에게 제공한다. 뭐니뭐니 해도 곱창의 맛은 연탄불에서 구워내는 것이 제격이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므로 부산을 찾는 분들은 반드시 한 번 둘러 볼 것을 권한다.
◆ 곱창이란 ◆
그 옛날 50~60년대에 연탄 피던 시절의 향수를 되살려 내장중의 가장맛있는 부위로서 한 마리에 약 50여㎝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일명 “실코”라고도 불리우며 막창이라고도 합니다. 동의보감 기록에는 기가 허약한 사람이 섭취하면 기를 보충해 주고 또 산후 조리에도 특효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20여가지 각종 양념을 첨가하여 영양을 한층 더 높여 고소하고 쫄깃쫄깃한 맛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드실 수 있습니다.
[승용차]
● 부산역 - 부산진역 - 부산진시장 - 문현동 로터리
● 서면 - 범네골 로터리 - 현대백화점 - 자성대 - 문현동 로터리
[대중교통]
● 부산역에서
해운대 방향(139번, 140번, 240번) 버스 승차, 문현로터리 하차, 대림 시티프라자 뒷편 또는 문현4파출소 방향
● 지하철 2호선
지겟골역에서 하차, 도보 5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