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평사지 - 고려시대( 高麗時代 ) 정원( 庭園 )의 한 면을 볼 수 있는 귀중한 유적

by 넥스루비 2007. 8. 7.
강원 춘천시 북산면 청평리 산699외 3필지

청평사< 淸平寺 >는 고려< 高麗 > 광종< 光宗 > 24년(973)에 창건< 創建 >되어 백암선원< 白岩禪院 >이라 이름하였다가 문종< 文宗 > 22년(1068) 이의< 李 >가 중건< 重建 >하고 보현암< 普賢庵 >이라 하였던 것을 선종< 宣宗 > 6년(1089) 이자현< 李資玄 >이 중건하고 문수원< 文殊院 >이라 하였다. 조선< 朝鮮 > 명종< 明宗 > 때(1545∼1567, 재위) 보우선사< 普雨禪師 >가 다시 중건하면서 청평사< 淸平寺 >라고 개칭하고 대사찰< 大寺刹 >이 되었다.
다포계양식< 多包系樣式 >의 팔작집으로 그 건축수법< 建築手法 >이 우수하여 국보< 國寶 >로 지정되었던 극락전< 極樂殿 > 등 여러 건물이 있었으나 6·25동란< 動亂 > 중 회전문< 廻轉門 >(보물 제164호)을 제외하고는 모두 소실< 燒失 >되었다.
석조물< 石造物 >로는 삼층석탑< 三層石塔 >(일명 공주탑< 公主塔 >), 진락공< 眞樂公 > 부도< 浮屠 >, 환숙당< 幻叔堂 > 부도< 浮屠 > 등이 있으며 현재< 現在 >의 극락전< 極樂殿 >은 근년에 신축< 新築 >하였다.
특히 이 절 입구 쪽에는 고려 선종< 宣宗 > 때 대락서승< 大樂署丞 >의 관직에 있던 이자현의 벼슬을 버리고 은거하던 문수원< 文殊院 >과 영지< 影池 >(일명 남지< 南池 >가 있는데, 이곳은 고려시대< 高麗時代 > 정원< 庭園 >의 한 면을 볼 수 있는 귀중한 유적< 遺蹟 >으로 평가되고 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