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리 산14
동백나무는 상록활엽교목으로 잎이 두텁고 표면이 진한 녹색으로 광택이 있고 잎이 많이 빽빽하게 붙어 있어서 아름답게 보인다. 그뿐만이 아니라 늦겨울철부터 피어나는 붉은 꽃은 그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마량리에는 큰 규모의 발전소가 있고 발전소 뒷편 바닷쪽에 표고 약 30m되는 언덕이 있는데 이 언덕을 덮고 있는 약 80그루의 동백나무를 발견할 수 있다. 발전소의 뒷길을 따라 가다가 언덕 돌계단을 지나 잠시 올라가면 언덕 윗쪽에 동백정이란 누정<樓亭>이 있다. 이 언덕에 나는 동백나무는 그 사이에 약간의 거리를 두고 있고 나무모양은 원형에 가깝다. 이 동백나무숲은 방풍의 목적으로 심어졌다 하나 방풍의 기능을 찾아보기 어렵다. 전설에 따르면 약 300년전에 마량첨사<僉事>가 바다위에 꽃다발이 떠 있는 꿈을 꾸고 그곳 바다에 나가 보았더니 아닌게 아니라 정말 꽃이 떠있었다. 그는 이것을 건져 심었는데 그것이 바로 이 마량리의 동백나무숲으로 되었다는 것이다. 이 숲안에 서낭당집이 있고 해사<海事>의 안전과 어획<漁獲>의 풍요를 비는 곳으로 되어 있다.
[승용차]
● 경부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논산(연무IC)→강경→서천
● 서해안고속도로→평택→당진→서산→대천→서천
[대중교통]
● 철도
* 장항선 : 용산역→수원→천안→홍성→대천→서천(3시간 30분 소요)
* 경부선 : 용산역→수원→천안→대전(버스)→논산→서천(3시간 30분 소요)
* 서천역 : 041-953-7788
● 시외버스
서울→천안→예산→대천→서천(4시간), 서천버스터미널 041-953-077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