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예산군 덕산면 상가리 25
일반적으로 미륵불로 불리우나 학명으로는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이다. 전체적으로 돌기둥 형태를 이루는 입상<立像>으로서 머리에는 초화문<草花文>장식의 보관<寶冠>을 쓰고 있으며 중앙에는 화불<化佛>이 조각되어 있고 양옆의 머리띠 매듭은 어깨까지 내려와 있다. 얼굴은 길쭉하지만 양볼이 두툼한 편이며 눈은 지그시 감았고 오똑한 코 끝은 훼손되었다. 법의는 우견 편단으로 선간 되었으며, 왼쪽 어깨에는 오른쪽으로 자연스럽게 흘러 내려 있다. 양팔은 몸에 붙인채 오른손 가슴까지 돌며 왼손은 손바닥을 배에 붙이고 있다. 이러한 불상양식은 고려시대 유행한 것으로 충청도 지방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미륵불로 불리우나 학명으로는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이다. 전체적으로 돌기둥 형태를 이루는 입상<立像>으로서 머리에는 초화문<草花文>장식의 보관<寶冠>을 쓰고 있으며 중앙에는 화불<化佛>이 조각되어 있고 양옆의 머리띠 매듭은 어깨까지 내려와 있다. 얼굴은 길쭉하지만 양볼이 두툼한 편이며 눈은 지그시 감았고 오똑한 코 끝은 훼손되었다. 법의는 우견 편단으로 선간 되었으며, 왼쪽 어깨에는 오른쪽으로 자연스럽게 흘러 내려 있다. 양팔은 몸에 붙인채 오른손 가슴까지 돌며 왼손은 손바닥을 배에 붙이고 있다. 이러한 불상양식은 고려시대 유행한 것으로 충청도 지방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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