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시 중동 284-1 국립공주박물관
(1) 청동신수경< 靑銅神獸鏡 > 지름 17.8cm후한대< 後漢代 >에 유행한 방격규구문경< 方格規矩文鏡 >의 문양< 文樣 >을 그대로 복제< 複製 >하여 바탕으로 삼고 다시 그 내구< 內區 >에 신인상< 神人像 > 하나와 2마리의 달리는 수형< 獸形 >을 반입체적으로 부각< 浮刻 >한 청동 거울이다. 신인< 神人 >은 손에 창을 들었는데 상투머리에 맨발이며 반라< 半裸 >의 모습을 하고 있다. 남방적< 南方的 >인 요소가 짙은 문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청동 거울의 제작이 중국< 中國 > 화남< 華南 >지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명문대< 銘文帶 >에는 '상방작경대진호 상유선인부지로 갈음옥천기식조 수□금석혜< 尙方作竟大眞好 上有仙人不知老 渴飮玉泉飢食棗 壽□金石兮 >'이라고 새겨져 있는데 이것도 한< 漢 >의 거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명문과 똑같다. (2) 의자손수대경< 宜子孫獸帶鏡 > 지름 23.2cm한대수대경< 漢代獸帶鏡 > 계통의 복제품으로 내구< 內區 >에는 7개의 심엽< 心葉 > 좌유< 座乳 >를 만들고 그 사이에 사신< 四神 > 서수< 瑞獸 >를 배치해 놓았다. 이것들은 반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주위에 윤곽석을 돌려 놓은 것이 특징적이다. 뉴< 유 > 주위에 있는 원권< 圓圈 > 안에는 소유< 小乳 >와 수형< 獸形 > 그리고 '의자손< 宜子孫 >' 3자를 넣었다. 내구< 內區 > 밖에 접< 接 >하여 명문대< 銘文帶 >가 있으나 주조< 鑄造 >가 선명치 못하여 판독< 判讀 >이 불가능하다. (3) 수대경< 獸帶鏡 > 지름 18.1cm역시 한대< 漢代 >의 수대경< 獸帶鏡 >을 본받아 주조한 것인데 내구< 內區 >에는 7개의 둥근 좌유< 座乳 >과 그 사이에 사신< 四神 > 삼서수< 三瑞獸 >를 세선< 細線 >으로 표현해 놓았다. 뉴< 유 > 주위에는 9개의 소유< 小乳 >를 배치하였으며 그 밖으로 내구< 內區 >와의 사이에 넓은 소문대< 素文帶 >를 만들어 놓았다.
(1) 청동신수경< 靑銅神獸鏡 > 지름 17.8cm후한대< 後漢代 >에 유행한 방격규구문경< 方格規矩文鏡 >의 문양< 文樣 >을 그대로 복제< 複製 >하여 바탕으로 삼고 다시 그 내구< 內區 >에 신인상< 神人像 > 하나와 2마리의 달리는 수형< 獸形 >을 반입체적으로 부각< 浮刻 >한 청동 거울이다. 신인< 神人 >은 손에 창을 들었는데 상투머리에 맨발이며 반라< 半裸 >의 모습을 하고 있다. 남방적< 南方的 >인 요소가 짙은 문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청동 거울의 제작이 중국< 中國 > 화남< 華南 >지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명문대< 銘文帶 >에는 '상방작경대진호 상유선인부지로 갈음옥천기식조 수□금석혜< 尙方作竟大眞好 上有仙人不知老 渴飮玉泉飢食棗 壽□金石兮 >'이라고 새겨져 있는데 이것도 한< 漢 >의 거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명문과 똑같다. (2) 의자손수대경< 宜子孫獸帶鏡 > 지름 23.2cm한대수대경< 漢代獸帶鏡 > 계통의 복제품으로 내구< 內區 >에는 7개의 심엽< 心葉 > 좌유< 座乳 >를 만들고 그 사이에 사신< 四神 > 서수< 瑞獸 >를 배치해 놓았다. 이것들은 반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주위에 윤곽석을 돌려 놓은 것이 특징적이다. 뉴< 유 > 주위에 있는 원권< 圓圈 > 안에는 소유< 小乳 >와 수형< 獸形 > 그리고 '의자손< 宜子孫 >' 3자를 넣었다. 내구< 內區 > 밖에 접< 接 >하여 명문대< 銘文帶 >가 있으나 주조< 鑄造 >가 선명치 못하여 판독< 判讀 >이 불가능하다. (3) 수대경< 獸帶鏡 > 지름 18.1cm역시 한대< 漢代 >의 수대경< 獸帶鏡 >을 본받아 주조한 것인데 내구< 內區 >에는 7개의 둥근 좌유< 座乳 >과 그 사이에 사신< 四神 > 삼서수< 三瑞獸 >를 세선< 細線 >으로 표현해 놓았다. 뉴< 유 > 주위에는 9개의 소유< 小乳 >를 배치하였으며 그 밖으로 내구< 內區 >와의 사이에 넓은 소문대< 素文帶 >를 만들어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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