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 상당구 산성동 산28-1
상당산성은 삼국시대< 三國時代 > 백제< 百濟 >의 상당현< 上黨縣 >에서 유래된 이름인 듯하며 둘레가 4km나 되는 거대한 포곡식< 包谷式 > 석축산성< 石築山城 >이다. 통일신라< 統一新羅 > 초기에는 신라의 서원소경< 西原小京 >이 청주지역< 淸州地域 >에 설치< 設置 >되었는데, 삼국사기< 三國史記 >에 김유신< 金庾信 >의 세째 아들 원정공< 元貞公 >이 서원술성< 西原述城 >을 쌓았다는 기록이 있는바, 이때 쌓여진 것이 아닌가 추측되기도 한다. 현재의 성벽은 임진왜란< 壬辰倭亂 >(1592) 때 수축< 修築 >되고, 숙종< 肅宗 >(1674∼1720, 재위)때 대대적인 개축< 改築 >이 되었으며, 그후 계속 수축된 것이 성문 무사석< 武士石 >의 명문< 銘文 >에 밝혀져 있다. 이 성은 남문과 동·서문을 비롯하여 동북과 서남에 암문< 暗門 >이 있으며, 치성< 雉城 > 3개가 있다. 성내에는 5개의 연못, 3개의 사찰< 寺刹 >을 비롯하여 각종의 관청건물·창고 등이 있었다. 현재 한옥< 韓屋 >마을자리는 옛지도에는 초옥< 草屋 >의 민가< 民家 >가 있던 곳이며, 저수지는 본디 수문이 홍수로 없어진 후 만든 것이다. 남문 밖에서 사량부< 沙梁部 >의 명문이 있는 기와가 나오기도 하며 조선시대< 朝鮮時代 >에는 충청도< 忠淸道 > 병마절도사영< 兵馬節度使營 >으로서 국방의 요충이었던 유서깊은 곳이다.
[승용차]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 -> 청주 -> 36번국도 -> 우암산 순환도로
[대중교통]
★서울 -> 청주 5-10분 간격(고속버스)
★청주 -> 상당산성 1시간50분 간격 1일 10회(07:07-22:03)
상당산성 (上黨山城) - 국방의 요충이었던 유서깊은 곳이라...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