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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조보살좌불상 (木造菩薩坐佛像) - 조선시대 불상 특색의 양식화가 이루어 졌음을 의미한다.

by 넥스루비 2007. 8. 7.

인천 연수구 옥련동 525

정확한 연대 측정은 어려우나 조선시대<朝鮮時代> 불상<佛像>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표정이 사라지고 건조한 표피<表皮> 뿐인 얼굴,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어서 비례가 맞지 않는 불균형, 옷이 두꺼워지고 주름이 약화된 표현 등은 조선시대에 들어 불상조각이 신앙심을 불러 일으키는 예배 대상으로 보다는 우상화<偶像化>로 변질되었음을 보여준다. 왼손이 망실<亡失>되고 오른손 손가락이 훼손되어 수인<手印>을 확인하기 어렵다. 머리의 관<冠> 사이로 엿보이는 나발<螺髮>이라든가 삼도<三道>, 그리고 통견<通肩>으로 다루어진 의문<衣文>이나 어깨에 길게 늘어뜨린 두발 표현 등은 조선시대 불상 특색의 양식화가 이루어 졌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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