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북제주군 구좌읍 김녕리 산 16번지
제주도 북제주군의 유명한 관광지인 만장굴과 김녕사굴 사이에 만장굴문화원이 대규모로 개발예정인 만장굴관광지의 주요한 매력요소로 "제주김녕미로공원"이 있다.
영화 <비밀의 정원>에 나오는 키 큰 나무 사이로 샛길이 만들어져 한번 들어가면 방향감각을 잃게 되어 어디로 나와야 할 지 헷갈리게 하는 그런 미로이다.
제주도에 26년째 살고 있는 미국인 프레드릭 에이치 더스틴(Fredric H. Dustin, 67세, 국립 제주대학교에서 23년간 객원교수로 재직)이 자신이 평생 모아 온 1억 2천여만원을 들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로 디자이너 에드린 피셔(Adrian Fisher,Minotaur Maze Designs)가 디자인한 설계를 바탕으로 1987년부터 현재까지 손수 나무를 심고 흙을 퍼다부어 가꾸어 온 공원이다.
이 미로는 세계적으로 가장 큰 상징 미로 중의 하나인데, 특히 제주의 역사를 산책해 볼 수 있도록 교육적인 측면이 가미되었다. 즉, 전체적인 모양은 동서로 누어 있는 제주도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미로 내부의 나무 울타리는 제주의 여러 가지 상징물로 이루어졌다.
주요 상징물은 1970년 중반까지 살아 있던 제주도 초기의 애니머즘인 뱀, 1276년 몽고에 의해 사육되었던 말을 나타내는 제주조랑말, 처음으로 한국과 제주도를 서양에 소개했던 하멜이 타고 가다 1653년에 제주 앞바다에서 난파되었던 SPARROWHAWK호 그리고 제주도의 청동기 문화의 유래를 상징하는 고인돌 등이다.
이외에도 미로 자체의 매력 향상과 방문자의 편의를 위해 미로 전체 모양을 볼 수 있는 단, 바다를 상징하는 연못 그리고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설 것이며, 현재 많은 방문객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지만 현재보다 훨씬 복잡한 퍼즐식 미로로 바뀌어 지역민에게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관광객에게는 이색적인 미로관광을 경험케 하며, 특히 수학여행단이나 지역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게임을 통한 교육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Maze (미로) by golbenge (골뱅이) |
SG101667 by egg™ |
SG101659 by egg™ |
[승용차]
● 공항→6.3km→12번 국도(성산 방면)→조천→2.3km→함덕→11.8km→김녕→만장굴 표지판에서 우회전→김녕미로공원
● 서귀포→15.8km→남원→12.5km→표선→11.4km→은평→4.6km→고성→11.5km→세화→8.4km→좌측편에 만장굴입구표지판→김녕미로공원
[대중교통]
● 시외버스
제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동회선시외버스로 만장굴입구에서 하차(40여분 소요)후 만장굴 구 도로 방향으로 걸어서 15분 정도위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