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시 도통동 392 선원사
이 불상은 적정< 寂靜 >한 얼굴, 당당하고 균형있는 신체, 안정된 결가부좌< 結跏趺坐 >의 자세, 얇고 간략한 평행의문< 平行衣紋 > 등 춘궁리< 春宮里 > 철조석가여래좌상< 鐵造釋迦如來坐像 >과 흡사한 특징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고려철불< 高麗鐵佛 >이다. 즉 유연성이 사라진 삼각형의 얼굴, 넓고 날카롭게 치올라간 눈, 예리한 코, 꽉 다문 입, 앞으로 내민 턱, 형식적인 삼도< 三道 >표현 등 고려불상의 특징을 썩 잘 표현하고 있다. 법의< 法衣 >는 얇아 몸의 굴곡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데 가슴 앞에서 V자로 여민 옷 입는 법이 마치 한복을 입는 것처럼 표현되어 퍽 특징적이다. 손은 요즘 만들어 끼운 것이지만, 팔의 형태로 보아 원래부터 항마촉지인< 降魔觸地印 >을 했던 것 같다. 이처럼 이 불상은 추상성이 짙게 보이는 일면도 있지만 균형잡힌 체구나 재치있는 주조기법 등으로 고려시대 철불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 귀중한 작품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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